베트남 라이프

베트남 신한은행, 달러 통장 / 동 통장 어느 것이 유리한가? 본문

베트남/다낭 생활

베트남 신한은행, 달러 통장 / 동 통장 어느 것이 유리한가?

밥스1 2020. 5. 20. 00:46

베트남에 장기로 계시는 분들 중에 하노이, 호찌민, 다낭 지역 같은 대도시에 거주하는 많은 한국분들은 대부분 신한은행 또는 우리은행을 이용하시는 듯하다. 그런데, 아무래도 은행 창구 직원이 베트남인들이고, 이들 대부분이 한국어를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런저런 궁금한 사항이 생겨도 궁금한 정보를 얻어내는 것이 한계라 은근히 달러 통장/ 동 통장 또는 은행 해외 송금들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다.

그래서 그동안 베트남 신한은행에서 알아본 이런 저런 정보를 한번 쭈욱 정리해서 공유해보고자 한다.

1. 신한은행 계좌를 만들기 위한 준비물
본인의 여권/비자(or 임시거주증)과 체크 카드를 만들기 위한 수수료 88,000동
* 수수료는 지점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다낭은 체크 카드 발급 수수료가 나가지만, 호치민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

2. 여행비자로도 통장을 만들 수 있는가?
가능하다. 상용비자든, 여행비자든 통장을 오픈하는 것은 차이가 없다. ATM을 이용한 현금인출도 가능하고, 베트남 내 국내 거래 송금 거래도 가능하다. 심지어 휴대폰 선불 충전도 앱을 통해서 가능하다.

3. 해외 송금, 즉 한국의 신한은행과 거래가 가능한가?
베트남의 신한은행은 베트남 법을 따른다. 즉, 한국계 해외 은행이라고 보면 된다.
현재 베트남 법에 따르면, 본인이 베트남 내에서 정상적으로 수익이 있음을 증명하는 서류들을 은행에 제출하고 계좌를 업데이트받아야 한다.

이때 필요한 필요서류들로는,
- 본인의 Work Permit
- 베트남어로 된 회사와의 정식 고용 계약서
- 급여 명세서
- 신한은행을 월급통장으로 사용하고 있다는 증명

헌데, 서류들을 다 챙겨서 이 과정을 거치기 전에, 베트남법 상으로 민감해질 수 있는 부분이 있음을 놓치지 말아야 할 것 같다. 이는, 회사가 세금 문제로 인해 베트남 정부에 신고한 내 월급의 급여 액수와 본인의 통장에 찍히는 실제 급여의 액수가 동일하지 못한 경우가 때때로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 부분에 대해서는 회사 측과 은행 측에 좀 자세히 알아보신 후에 하시는 것을 추천드린다. 

4. 그렇다면, 한국에서 송금 받는 것은 가능한가?
가능하다. 해외에서 돈을 받는 것은 아무런 제약이 없다.

5. 인터넷 뱅킹으로 해외로 송금시 수수료는 얼마나 되나?
3번의 절차를 우선적으로 거친 분들에 한해 당연히 해외로의 송금이 가능하다. 개인의 베트남 신한 은행 계좌에서 한국의 신한은행 계좌로의 인터넷 뱅킹 이체 수수료는 USD/VND 모두 무료다. 타 은행들로는 약 0.11%의 수수료가 발생하고, 이는 최소 11달러~ 최대 33달러이다.

5. 베트남 이율이 높다. 적금이나 예금을 누구나 들 수 있는가?
위 3번의 과정을 잘 거치면 가능하다. 현재 코로나 사태로 인해 경기가 좋지 않아 은행 이자/법이 수시로 바뀌고 있긴 하지만, 한국보다 이율 면에서는 높은 점은 사실이다. 2020년 5월 20일 현재 베트남 신한은행의 예적금 이율은 약 5.8% ~ 6.2% 정도 선이고 최소 6개월에서 최대 36개월까지 가입이 가능하다.
그렇다고 한국에 있는 돈을 무작정 가지고 와서 입금해서 이자를 받으면 안 된다. 베트남은 돈을 가지고 들어오는 것은 쉬워도 가지고 나가기가 상당히 어려운 국가다. 

6. 그렇다면 계좌를 오픈시 달러 통장과 동 통장 중 어떤 것을 선택하는 것이 나은가?
개인적으로는 동(VND) 통장을 추천드린다. 

달러 통장을 선택 시 수수료

달러로 받는 분들의 경우, 현지에서 현금 출금 시 달러로 ATM에서 지급되는 것이 아닌 동으로 지급 되기 때문에 불필요한 이중 환전이 발생할 수 있고, 이중 환전만 발생하는 것이 아닌 인출 수수료까지 발생함으로써 본인에겐 상당히 손해이다. (매번 돈 찾을 때마다 이만큼의 수수료를 낸다면 눈물 날 듯...) 참고로, 동(VND)으로 인출 시에는 수수료가 없다.
뿐만 아니라, 달러 통장으로부터 베트남 내에서 타 은행으로 계좌 송금시 최대 60달러의 수수료까지 발생할 수 있다.

7. 그렇다면 달러 통장이 유리할 때는 언제인가?
본인이 한국이 아닌 미국에 집을 두고 있어서 미국으로 송금하고자 할때? ㅎㅎ
생각보다 달러에 대한 수수료가 커서 주변 외국애들도 달러통장(또는 외화통장)은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한 영국인 애가 잘 모르고 달러 통장을 선택했다가 월급의 20% 가까이를 수수료로 낸 후, 화가 나서 다니던 리조트를 그만둔 것을 본 적이 있기도...;;;; (위 그림의 케이스 2에 해당)

7. 신한은행 ATM 1회 가능 출금액은 얼마인가?
1회 최대 1천만동, 하루 최대 5천만 동 가능하며, 수수료는 무료이다. 좀 더 큰 금액이 필요하면, 1일 최대 금액만큼을 은행 창구를 이용하여 찾을 수 있다. (신분증 꼭 지참) 

 

위의 내용은 베트남 내 신한은행에 대한 정보로, 베트남 내 타 은행들(특히 로컬 은행들)과 정보가 다를 수 있음을 알려드린다.
일부 로컬 은행들은 여행 비자만으로 계좌를 오픈 하지 못하는 곳들도 많으며, 심지어 현금 입금이 불가능한 계좌만을 오픈해 주는 경우도 있다. (베트남 내로 송금만 받을 수 있는 계좌)  또한, 일부 은행들은 달러 통장을 만들 시 최소 300달러의 기본 디파짓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다.  이는, 베트남 내의 법은 굉장히 두리뭉실하게 적어놓아 해석하기 나름인 부분들이 많아, 각 은행들 마다 그 법을 벗어나지 않는 한에서 이리저리 다른 룰을 적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 참고로, 호이안에는 신한은행이 없습니다. 저는 다낭 신한은행 지점에서 개좌를 개설 하였습니다.

* 다낭 신한은행 위치 안내: goo.gl/maps/uFoc6fwBX3RUDfKLA

 

Comments